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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인의 기능 향상 및 행동문제 치료 전문기관입니다.

FAQ

  • Q
    Q1. 발달검사와 자폐정밀검사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자폐정밀검사(ADOS-2, ADI-R)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에 초점을 맞춘 검사입니다. 발달 검사에는 대표적으로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 교육진단검사 등이 있습니다. 발달검사는 주로 어린 연령의 아동을 대상으로 신체, 정서, 지능, 사회성 등이 기대되는 연령 수준에 맞게 잘 성장하고 성숙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발달검사는 매우 유용하고 중요하지만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진단하는 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정확한 감별 및 진단, 개입을 위해서는 자폐정밀검사가 더 적합합니다.

  • Q
    Q2. 발달장애인의 경우 새로운 환경이나 컨디션 등에 영향을 받는데, 심리검사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나요?
    A

      검사를 받는 내담자는 새롭고 낯선 장소나 사람, 환경에 놓이게 됩니다. 특히, 발달장애인의 경우 새롭고 낯선 것에 대한 접근이 어렵기 때문에 검사 장면 자체가 큰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발달장애인의 심리검사에서 의미가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을지에 대한 염려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전문가에 의해 심리검사가 제대로 실시 및 완료되었다면 검사에서 얻고자 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숙련된 전문가는 발달장애인의 특성을 잘 알고 있고 이를 감안해서 검사를 진행하고 평가 및 해석이 이뤄지기 때문에 컨디션이나 기분, 태도 등으로 인한 심리검사의 신뢰도에  대한 염려는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Q
    Q3. ESDM 치료는 무엇인가요?
    A

    ESDM(Early Start Denver Model)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이 일상 활동을 통해 사회적 의사 소통기술, 놀이 기술, 관계 및 언어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근거 기반의 포괄적인 놀이 치료법입니다. 치료 대상자로는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초기 징후가 있는 유아 및 미취학 아동을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어린이와 보호자 사이에 긍정적인 관계를 갖거나 발전시키는 것을 기반으로하여, 아이들이 즐기는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이러한 활동의 가르침을 기초로 사용함으로써 관계를 장려하는 치료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 Q
    Q4. 충북대학교병원 발달장애인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에서 얼마나 치료를 받을 수 있나요?
    A

    본 충북대학교병원 발달장애인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에서는 ABA 개별치료는 1년간 주2회의 치료가 제공되고, 특수학교연계 치료 및 문제행동중재는 총 10회 주1회의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Q
    Q6.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요?
    A

    ① 사회적 의사소통의 결핍

           1) 사회 정서적 상호 교환성 결핍

    • 알려주거나 재미있게 해 주려는 시도에 대해 미소를 짓지 않아요
    • 성인이 접근하거나 상호작용을 시도하려 할 때 관심이 없어요
    • 타인과 상호작용을 시작하려는 시도가 적어요
    • 자신의 관심사에 대해서만 일방적으로 이야기해요
    • 상대방의 반응을 고려하지 않아 대화가 이어지지 않아요
    • 정서적인 상호 교유가 어려워요
    • 관심사를 공유하기 어려워요

     

    2) 사회적 상호작용에 사용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 결핍

    • 눈맞춤이 어려워요
    • 무표정한 얼굴 표정이 나타나요
    • 비언어적인 몸짓이 적어요
    • 말의 높낮이가 단조롭고, 억양이 독특해요
    • 멀리 있는 사물에 대해 타인을 주목하게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아요

     

    3) 부모이외의 사람과 발달연령에 맞는 적절한 관계 형성하고 유지하지 못함

    • 또래에 대한 관심이 적어요
    • 집단으로 참여하는 규칙놀이, 역할놀이, 상상놀이가 어려워요
    • 친구관계를 맺기 어려워요

     

    ②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움직임

    • 손가락을 튕기거나 꼬아요
    • 제자리에서 빙글빙글 돌아요
    • 아래위로 뛰어요

     

     즉각반향어와 지연반향어

    • 상대방의 말을 그대로 따라해요(즉각반향어)
    • 과거에 들었던 이야기를 똑같이 반복해요(지연반향어)

     

    ④ 상태 유지 경향과 변화에 대한 저항

    • 일상 규칙을 융통성 없이 그대로 반복하고 집착해요
    • 다른 것으로의 전환이 어려워요
    • 똑같은 스타일의 옷이나 특정 음식만을 고집해요
    • 강박적인 행동을 보여요

     

     제한적이고 고정된 관심

    • 관심사의 대상이 특이해요(신호등, 화장실, 엘리베이터, 뱀 등)
    • 타인과 공유하기 어려워요

     

     일상 자극에 대한 예민성

    • 일상 자극에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해요(: 변기 물 내리는 소리, 진공청소기 소리)
    • 통증자극에 지나치게 둔감해요

    Reference : 소아정신의학- 홍강의 외(2014)

  • Q
    Q7. 우리 아이가 도전적 행동을 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A

     

    - 도전적 행동이란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가 되는 행동을 말합니다. 도전적 행동의 원인으로 타인의 관심끌기, 싫어하는 과제 회피하기,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단순히 감각적 자극을 얻기 위한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에 맞게 적절한 대처방법을 실행함으로써 효과적으로 행동을 줄일 수 있습니다.


    ① 관심획득

    비유관 강화

    10, 20, 1분 등과 같이 미리 정해진 시간이 지날 때마다 칭찬과 같은 사회적 관심을 강화제로 제공합니다.

    도전적 행동을 하지 않았을 때도 사회적 관심을 얻기 때문에 도전적 행동이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선호하는 활동 제공하기

    관심을 얻고자 하는 대상이 주변에 없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중재 방안입니다.

    이용자에게 관심을 적절하게 제공할 수 없을 때는 이용자가 선호하는 활동을 제공하여 관심을 얻고자 하는 도전적 행동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행동계약

    이용자가 올바른 목표 행동을 수행했을 때 제공되는 강화에 대해 이용자와 서비스 제공자 간에 동의한 내용을 문서화하고 적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문서, 계약 등은 이용자와 서비스 제공자 간의 교육적 목적을 위한 약속을 의미합니다.

    행동 계약서는 이용자가 이해하기 쉽게 작성합니다.

    구조화된 교수

    시각적 지원 전략, PECS, 감각통합 전략과 비연속 시도 훈련 등과 같은 다양한 교육방법을 적용하는 교수적 접근입니다.

    이를 토대로 관심 획득과 관련된 도전적 행동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기 점검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숙제 목록에서 수행한 숙제를 체크한다든지, 자신을 행동의 빈도 및 지속시간을 측정하고 기록하는 형태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자기 강화

    이용자가 행동의 수행목표를 결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였을 때 자신에게 강화제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필요에 따라 종사자 등과 함께 동의 과정을 통해 자기 강화의 기준 및 강화제의 종류가 선정됩니다.

    다양한 강화제가 사용될 수 있지만 주로 토큰이나 점수가 사용됩니다.



    ② 과제회피

    활동 난이도 수정하기

    과제나 활동의 난이도를 조정합니다.

    너무 쉽거나 어려워서 과제를 하고자 하는 동기가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과제의 난이도는 도전 가능한 수준의 난이도로 선정합니다.

    선택 기회 제공하기

    어느 과제를 완료할 것인지, 어느 물건을 사용할 것인지, 어디에서 과제를 완료할 것인지, 언제 과제를 완료할 것인지, 누구와 과제를 함께 할 것인지 등의 선택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예측 가능성 증가시키기

    활동이 바뀌기 전이나 하기 전 사전 예고를 통해 도전적 행동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③ 강화제 획득

    접근 가능성 높이기

    선호도가 높은 강화제를 가질 수 있는 범위 내에 두는 것입니다. 막무가내로 물건을 가져가는 것은 아니며, 보다 더 빈번하게 가질 수 있도록 활동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예고하기

    강화제를 가지고 노는 시간이 다가오는 것을 예고해주거나, 종료됨을 예고해줍니다.

    그림교환 의사소통체계

    이용자 수준에 적절한 다양한 의사소통방법을 제공해야 합니다.

    강화제 획득을 위해 도전적 행동을 보이는 경우, 그 행동은 분명한 메시지와 목적이 있습니다. 이용자의 의사소통 수준에 적절한 의사소통체계를 준비해 두는 것은 중요합니다.

    보완대체 의사소통

    전체규칙 세우기

    전체 규칙 세우기(11역할)는 개별적인 행동 계약과는 다르게 이용자 모두에게 적용되는 보편적인 행동 계약입니다.

    전체 규칙 세우기(11역할)는 누구나 기억하기 쉽도록 짧고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단어, 필요에 따라서 시각적 촉구를 함께 제공합니다. 또한, 적절한 규칙 수, 긍정적 언어로 정의, 합리적 규칙을 사용합니다.

    토큰경제

    목표행동이 선정되었다면 이용자 수준에 따른 다양한 토큰 혹은 점수를 구성하여 제공합니다. 토큰을 심볼 물건 등 다양한 형태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때 서비스 제공자는 이용자의 인지 수준, 소근육 운동 수준, 필기 가능 여부, 토큰의 휴대성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형태의 토큰 혹은 점수체계 중에 한두 가지를 선정하여 일관적으로 적용해야 합니다.

    백업 강화제는 미리 정해진 토큰의 개수 혹은 점수를 얻었을 때 교환되는 강화제를 의미합니다. 주로 이용자가 선호하는 물건, 장난감, 활동 놀이, 특권 등을 백업 강화제로 이용합니다.



    ④ 자기자극

    대체 가능한 감각자극 제공하기

    손가락 빨기, 물건 빨기, 머리카락 빨기 등의 자기자극 행동을 보이는 대상자에게 동일한 자극을 제공하는 특정 대체물을 제공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빨기 전용 물건(chew toy)인 감각 장난감(sensory toy)을 제공합니다. 이 경우 빨기 전용 물건은 독성에 전문적 검증을 거친 물건을 사용하며, 항상 소독하고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풍부한 환경 만들기

    흥미있고 자극이 되는 활동이나 물건이 가득한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이런 환경에서 긍적적인 자극을 많이 받을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부정적인 자기자극 행동은 감소하게 됩니다.

    소거

    부적절한 도전적 행동으로 감각적인 자극을 얻을 수 없도록 합니다. ) 머리의 울림으로 인해 자신의 머리를 때리는 이용자에게 헤드기어를 쓰도록 하여 머리의 울림을 없애주는 것. 이렇게 감각 자극을 막아주는(blocking) 것으로 자기자극과 관련된 도전적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Reference :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 중재 매뉴얼 (국립특수교육원)


  • Q
    Q2. ABA 개별 치료를 받고 싶은데 문제행동도 심하게 발생하는 우리 아이의 경우 어떤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나요?
    A

    문제행동치료는 간접평가(인터뷰, 간접기능평가도구), 직접평가(기능분석, ABC 기록) 등의 평가를 진행하여 도전적 행동의 기능적 원인을 분석한 후 치료를 진행합니다. ABA개별치료는 강화제 평가, K-CSCB, PEP-R을 통해 기본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아동의 기능수준 파악을 위해 C-PIRK, ELCAR 와 같은 커리큘럼 평가를 대상자에 맞게 진행한 후 치료를 진행합니다. 특히, 충북대학교병원 발달장애인 행동발달증진센터는 대상자의 감각 추구 혹은 회피 특성 등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고자 Sensory Profile 2(SP2) 등으로 감각 특성도 동시에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평가 결과들 및 임상 관찰을 토대로 대상자에게 적합한 치료프로그램 중재를 적용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 Q
    Q1. 어떤 경우에 약물치료를 하게 되나요?
    A

     

      아직까지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의사소통이나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직접적으로 개선시키는 약물은 개발되지 않았습니다따라서 모든 자폐스펙트럼장애를 가진 아동이 약물치료를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자극 과민성, 분노 발작, 공격성, 자해 행동, 상동 행동 등의 문제 행동을 보이는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통해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행동치료 등의 비약물적 치료를 통해서도 이러한 문제행동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지만, 그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자폐스펙트럼장애에는 다양한 정신의학적 질환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과활동성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 기분장애, 불안장애, 강박장애, 정신병적 장애 등 많은 정신의학적 질환이 일반인구에서보다 자폐스펙트럼장애에서 더 높은 유병률을 보입니다. 이러한 정신의학적 질환들은 약물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반되어 있는 정신의학적 질환을 발견하여 적절히 치료함으로써 기능과 적응능력의 향상, 문제 행동 감소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